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성 스타필드 스몹 스포츠몬스터 58세 여성 추락 사망 원인 3가지

by 얼음땡 2024. 2. 27.
반응형

26일 안성시 공도읍 스타필드 내의 스포츠 체험 시설인 스포츠 몬스터에서 어트렉션(놀이기구)를 즐기던 58세 여성이 프리폴(번지점프 체험)로 알려진 기구에서 8m 아래 콘크리트 바닥으로 추락하여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속된말로 놀러가서 죽은게 제일 허망하다고 하는데 항상 안전이 보장되어 있을 것 같은 놀이기구 시설에서 2020년대에 이런 사고가 생겼다는게 믿겨지지 않습니다.

 

스포츠몬스터란?

https://www.smob.co.kr/

 

스몹 by 스포츠몬스터

스포츠마저 놀이로 만들어버리는 세계 최초 어른들의 놀이터.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스포츠 콘텐츠로 가득찬 유니크하고 컬러풀한 공간에 초대합니다.

www.smob.co.kr

스몹으로 이름을 고친 이 곳은 스타필드 하남,고양,안성,대전,수원 내에 위치한 놀이시설입니다. 어른들의 놀이터라는 카피에서 보여주듯 성인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양궁, 배구, 축구등의 구기종목의 잘 알려진 스포츠부터 암벽등반, 짚라인 등을 변형한 다양한 어트랙션을 갖추고 있는데 문제가 된 곳은 프리폴 이라고 부르는 8m 번지점프 체험 시설입니다.

스몹의 프리폴 바닥에 얇은 매트가 한장 깔려있음

 

경찰과 소방당국의 조사에 따르면 CCTV를 확인한 결과 피해자는 헬멧등의 안전장치는 하였지만  가장 중요한 카라비너(로프와의 연결고리)를 하지 않은 채 자유낙하를 하여 머리부터 추락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추락 사망원인 1 : 카라비너 없음

카라비너

 

카라비너란 등산장비로 영화나 다큐멘터리 등에 자주 등장하는 안전장치로 로프와 몸을 결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이러한 장비를 결착하지 않았다는 것은 줄로 연결하지 않고 그냥 뛰어내렸다는 것인데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직접적인 사망원인은 카라비너를 착용하지 않은 것이겠지요.

 

추락 사망원인 2 : 관리의 소홀

안성 스타필드내의 스몹은 2020년 오픈하여 약 3년이 채 되지 않은 놀이시설이지만 여러 블로그 후기중 평일에 다녀왔다는 후기를 살펴보면, 

알바생이 잘 보이지 않아 멀뚱히 서 있다가 겨우 안내를 받았어요

 

불친절 했어요

 

 

와 같이 관리를 담당하는 젊은 직원에 대한 평가들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최소의 직원으로 평일을 운영하는 자본주의의 셈법이 작용한 것인 것을 쉽게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고가 난 26일도 월요일 오후 4시 20분인 점을 생각해보면 한산한 시설에서 소수의 알바생이 관리를 담당하다가 안전장치 체결의 사고를 낸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데 직원의 과실은 물론이고 이에 대한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한 업체의 잘못 역시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추락 사망원인 3 : 안일한 설비

 

프리폴을 그냥 떨어지는 경우 엉덩이가 아팠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매트가 8미터에서 떨어지는 충격을 완전하게 흡수하지 못하는 구조라는 의미입니다. 조금 더 넓고 푹신푹신한 매트를 둘 수는 없었을까요? 안됩니다. 빨리 빨리 안전요원이 체험자를 밖으로 끌어내고 다음 사람을 뛰게 하기 위해서 그냥 맨바닥과 비슷한 매트를 놓아야 하거든요. 스포츠몬스터가 하남에 처음 문을 연 것이 2016년이라고 하니 거의 10년이 가까워지는 놀이시설입니다. 아직까지 중대한 사고는 난적이 없었겠지요. 비슷한 시스템 비슷한 설비로 누구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던 바로 그 곳에서 58세 사망자가 발생한 것입니다.

 

스포츠몬스터 비용

 

스몹 가격

성인의 경우 2시간 이용에 25,000원이라고 합니다. 사망자는 25,000원의 비용까지 지불하면서 사고를 당했을까요? 돌아가신 분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에게 부족하더라도 합리적인 보상과 책임자의 엄벌, 인허가상의 문제를 다시 살펴봐주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스몹은 다른 지점들도 당분간 휴점을 한다고 하는데 이또한 지나가리라 전략이겠지요? 물론 저는 평생 갈 생각은 없습니다. 이 글이 계속 어딘가 남아있기를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